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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개발/물류

온라인 물류센터의 핵심 기능으로 부상하는 '풀필먼트'

by 헤비브라이트 2021. 1. 18.

온라인 거래가 급증하면서 상품이 입고, 보관, 출고되기까지의 전 과정을 관리하는 '풀필먼트'가 온라인 시장 물류센터의 핵심 기능으로 부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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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 창고는 B2B 수요를 충족하기 위한 보관형 창고로 제품의 보관 목적이 컸기 때문에 입출고가 빈번하지 않았고 구조가 단순했다. 최근 물류센터의 수요는 이커머스의 급성장에 따른 B2C 주도로 라스트마일 딜리버리를 목적으로 하는 유통형 창고에 집중되고 있다.

물류센터는 풀필먼트(또는 4PL)로 진화하고 있다.

풀필먼트는 물류일괄대행 서비스로 물류 전문업체에 입출고, 재고관리 등 물류업무를 장기 위탁하는 3자물로(3PL)에서 좀더 진화한 형태다.

풀필먼트는 물류, 배송뿐 아니라 IT 및 공급망(SCM) 통합 솔류션을 제공한다.

구분 1자물류 2자 물류 3자 물류(3PL) 풀필먼트(4PL)
방식 자체수행 물류 자회사 이용 3자에 위탁 3자에 위탁
대상 B2B B2B B2B 주로 B2C, C2C
범위   물류업무 전반 또는 일부 물류업무 전반 또는 일부 SCM 등 통합 솔류션 제공

 

풀필먼트를 가장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사용한 곳은 세계 최대의 이커머스 기업인 미국의 아마존이다.

아마존은 Fulfillment By Amazon(FBA)라는 기업 고유의 풀필먼트 서비스를 보유하고 있다.

아마존에서의 풀필먼트는 판매자들에게 일정 수수료를 받아 풀필먼트 센터를 제공하여 재고를 미리 확보해 놓은 뒤, 소비자로부터 주문을 받았을 때 아마존의 풀필먼트 센터에서 바로 배송해주는 서비스이다.

 

이 과정에서 아마존은 제조업체 및 유통업체를 위한 플랫폼을 제공해주는 것에서 나아가 소비자를 위한 결제 서비스와 배송, 상품에 대한 문의를 담당하는 등의 전반적인 서비스를 책임짐으로써 판매자 및 구매자 만족을 충족시킴으로서 물류 혁신을 이루고 있다.

 

전세계 이커머스 비지니스는 아마존의 선례에 따라 풀필먼트 서비스를 공격적으로 취하고 있는데, 물류센터의 이름을 풀필먼트 센터로 바꾸면서 풀필먼트 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재조명되었다.

아마존의 풀필먼트 센터는 공급업체가 풀필먼트 센터에 상품을 입고시키면, 이후 포장부터 배송의 과정은 아마존이 담당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쿠팡이 2014년 로켓배송 서비스를 배송하면서 해당 서비스를 도입했고, 이베이코리아도 해당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기존 물류(3PL)와 풀필먼트의 차이점을 좀더 세밀하게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3PL과 풀필먼트의 차이점》

구분 3PL
(3자 물류, Third Patty Logistics)
풀필먼트(4PL)
개념 물류부문의 전부 혹은 일부를 물류전문업체에 아웃소싱하는 방식 물류전문업체가 판매자 대신 주문에 맞춰 제품을 선택하고 포장한 뒤 배송까지 마치는 방식
대상 B2B 주로 B2C, C2C
장점 기업은 물류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물류에 들어갈 비용과 노력을 다른 곳에 투자함으로써 고객서비스 강화 전자상거래 기업이 제품의 보관과 배송까지 맡아 주기 때문에 유통과정이 줄어 훨씬 빠른 배송 가능
특징 업체 납품을 위한 소품종 다량 상품의 보관과 운송을 위한 물류 서비스로 적합하다. 판매 빈도가 높은 다품종 소량 상품군을 일반소비자에게 배송한다.
대표적인 회 사 CJ GLS, 콜럼버스(), 용마유통() 아마존, 쿠팡, 이베이코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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