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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개발/개발소식

GTX-A,B,C 노선과 사업 추진현황 및 수혜지역

by 헤비브라이트 2024. 10. 16.

수도권 교통난 해소와 장거리 통근자들의 교통복지 제고를 위해 수도권 외곽에서 주요 거점을 30분대에 연결하는 절도망 구축을 목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GTX에 대한 일반현황과 사업 추진현황을 정리해 봅니다.

 

 

01.  GTX-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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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구간 : 파주 운정 ~ 화성 동탄, 82.1㎞ / 10개 + 1개역

 

사업방식 : 수익형 민자사업(BTO) + 재정 

 

사업기간 : 59~78개월

 

총 사업비 : 5조 7,506억원( 재정 2조 1,349억원, 민자 3조 6,157억원)

 

수혜지역 : 파주, 고양, 성남, 화성

 

추진경위

 

재정구간(삼성~동탄)

 

 - 2009.  8 : 삼성~동탄 노선 예타통과(B/C 1.05)

- 2015.   3 : 삼성~동탄 기본계획 고시(국토교통부공시 제2015-159호)

- 2016. 10 : 2,4공구 계약 및 착수

- 2019.   3 : 1,3,5공구 실계약 및 착수

- 2024.   3 : 수서 ~ 동탄 구간 개통

 

민자구간(운정~서울역)

 

- 2014.  2 : A노선(일산~삼성) 예타 통과(B/C 1.33)

- 2017. 11 : 파주연장선(운정~일산) 예타 통과(B/C 1.11)

- 2017.12 : A노선(운정~삼성) 민자시설사업기본계획(RFP) 곻시

- 2018.12 : 실시협약 체결, 사업시행자 지정 및 실시계획 승인

- 2019.  6 : 공사착공

 

향후 계획 : 2024. 말 운정~서울역 개통

 

 

02.  GTX-B

 

사업구간 : 인천대 입구 ~ 남양주 마석역 , 82.8㎞ / 14개역

 

사업방식 :  수익형 민자사업(BTO) + 재정 /  민자 72개월, 재정 70개월 

 

 사업비 : 재정 5,584억원, 민자 4조 2,894억원

 

수혜지역 : 인천, 부천, 남양주

 

추진경위

 

 - 2011.  4 :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11~2020) 반영

 - 2019.  8 : 예비타당성 통과 (B/C 1.00, AHP 0.540)

 - 2021.  8 : 민자 구간, 재정 구간(용산 ~ 상봉) 분리 결정

 

 재정구간

 

2022.  4: 4개 공구 입찰 공고

2023.  1 : 1~3공구(기타) 실시설계 착수

2023.  2 : 4공구(턴키) 실시설계 착수

2023.12 : 4공구(턴키) 일부 실시설계 승인

 

민자구간

 

2022. 7 : 시설사업기본계획(RFP)고시

2023. 1 :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2023. 7 : 실시설계 착수

2024. 3 : 실시협약 체결

 

향후 계획 : '24. 상반기 전 구간 착공, 2030년 개통 

 

 

03.  GTX-C

 

사업구간 : 양주시 ~ 수원시, 86.46㎞ / 정거장 14개소

 

사업방식 : 수익형 민간투자사업(BTO)

 

 사업비 : 46,084억원

 

수혜지역 : 수원, 의왕, 과천, 의정부, 양주

 

추진경위

 

 - 2020. 12 : 수도권광역급행철도 C노선 민간투자대상사업 지정 및 시설사업기본계획 발표

 - 2021.   6 :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 2023.   7 : 민간투자사업 심의위원회 통과

 - 2023.   8 : 실시협약 체결

 - 2023. 12 : GTX-C노선 민간투자사업 실시설계 승인 고시(국토부)

 - 2024.   1 : 착공식 개최(의정부시)


향후 계획 : 2028 개통

 

 

04.  기대효과

 

수도권 생활권 광역화에 따른 장거리 통행수요에 대처하고, 수도권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

 

출퇴근 시간을 30분대 이내로 단축하여 수도권 주민의 빠르고 쾌적한 이동을 통한 삶의 질을 향상

  • (A노선) 운정↔서울역 18분, 삼성↔동탄 19분, 운정↔동탄 43분
  • (B노선) 인천대입구↔서울역 27분, 여의도↔청량리 10분, 인천대입구↔마석 50분
  • (C노선) 덕정↔삼성 27분, 삼성↔수원 26분
  • (서부권) 장기↔부천종합운동장 15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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