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교통난 해소와 장거리 통근자들의 교통복지 제고를 위해 수도권 외곽에서 주요 거점을 30분대에 연결하는 절도망 구축을 목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GTX에 대한 일반현황과 사업 추진현황을 정리해 봅니다.
01. GTX-A
사업구간 : 파주 운정 ~ 화성 동탄, 82.1㎞ / 10개 + 1개역
사업방식 : 수익형 민자사업(BTO) + 재정
사업기간 : 59~78개월
총 사업비 : 5조 7,506억원( 재정 2조 1,349억원, 민자 3조 6,157억원)
수혜지역 : 파주, 고양, 성남, 화성
추진경위
재정구간(삼성~동탄)
- 2009. 8 : 삼성~동탄 노선 예타통과(B/C 1.05)
- 2015. 3 : 삼성~동탄 기본계획 고시(국토교통부공시 제2015-159호)
- 2016. 10 : 2,4공구 계약 및 착수
- 2019. 3 : 1,3,5공구 실계약 및 착수
- 2024. 3 : 수서 ~ 동탄 구간 개통
민자구간(운정~서울역)
- 2014. 2 : A노선(일산~삼성) 예타 통과(B/C 1.33)
- 2017. 11 : 파주연장선(운정~일산) 예타 통과(B/C 1.11)
- 2017.12 : A노선(운정~삼성) 민자시설사업기본계획(RFP) 곻시
- 2018.12 : 실시협약 체결, 사업시행자 지정 및 실시계획 승인
- 2019. 6 : 공사착공
향후 계획 : 2024. 말 운정~서울역 개통
02. GTX-B
사업구간 : 인천대 입구 ~ 남양주 마석역 , 82.8㎞ / 14개역
사업방식 : 수익형 민자사업(BTO) + 재정 / 민자 72개월, 재정 70개월
총 사업비 : 재정 5,584억원, 민자 4조 2,894억원
수혜지역 : 인천, 부천, 남양주
추진경위
- 2011. 4 :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11~2020) 반영
- 2019. 8 : 예비타당성 통과 (B/C 1.00, AHP 0.540)
- 2021. 8 : 민자 구간, 재정 구간(용산 ~ 상봉) 분리 결정
재정구간
2022. 4: 4개 공구 입찰 공고
2023. 1 : 1~3공구(기타) 실시설계 착수
2023. 2 : 4공구(턴키) 실시설계 착수
2023.12 : 4공구(턴키) 일부 실시설계 승인
민자구간
2022. 7 : 시설사업기본계획(RFP)고시
2023. 1 :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2023. 7 : 실시설계 착수
2024. 3 : 실시협약 체결
향후 계획 : '24. 상반기 전 구간 착공, 2030년 개통
03. GTX-C
사업구간 : 양주시 ~ 수원시, 86.46㎞ / 정거장 14개소
사업방식 : 수익형 민간투자사업(BTO)
총 사업비 : 46,084억원
수혜지역 : 수원, 의왕, 과천, 의정부, 양주
추진경위
- 2020. 12 : 수도권광역급행철도 C노선 민간투자대상사업 지정 및 시설사업기본계획 발표
- 2021. 6 :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 2023. 7 : 민간투자사업 심의위원회 통과
- 2023. 8 : 실시협약 체결
- 2023. 12 : GTX-C노선 민간투자사업 실시설계 승인 고시(국토부)
- 2024. 1 : 착공식 개최(의정부시)
향후 계획 : 2028 개통
04. 기대효과
수도권 생활권 광역화에 따른 장거리 통행수요에 대처하고, 수도권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
출퇴근 시간을 30분대 이내로 단축하여 수도권 주민의 빠르고 쾌적한 이동을 통한 삶의 질을 향상
- (A노선) 운정↔서울역 18분, 삼성↔동탄 19분, 운정↔동탄 43분
- (B노선) 인천대입구↔서울역 27분, 여의도↔청량리 10분, 인천대입구↔마석 50분
- (C노선) 덕정↔삼성 27분, 삼성↔수원 26분
- (서부권) 장기↔부천종합운동장 15분
'도시개발 > 개발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강남 수서역 환승센터 복합개발사업 (5) | 2024.10.25 |
---|---|
용산국제업무지구 2025년 착공 (11) | 2024.10.07 |
용인반도체클러스터 조성 (4) | 2024.09.27 |
서울 가리봉동, 인천 화수부두 '24년 상반기 도시재생 혁신지구 선정 (10) | 2024.09.20 |
제3판교 테크노밸리 2025년 착공 (4) | 2024.09.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