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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개발/물류

택배물류의 마직막 1마일, 라스트마일 딜리버리

by 헤비브라이트 2020. 12. 25.

# 라스트마일은 물류기업, 유통기업, 이커머스기업의 격전지로 부상하고 있다.

# 라스트마일 구간은 배송단계 중 가장 비효율적인 구간으로 소요되는 비용은 전 물류 과정 중 53% 차지

# 라스트마일에 적합한 기술 및 물류센터를 확보한 유통업체가 4세대 물류시대에는 경쟁 우위를 확보한 주요 임차인으로 부상

 

라스트마일(Last mile)은 사형수가 집행장까지 걸어가는 거리를 뜻한다.

여기에 배달·전달을 뜻하는 단어 Delivery가 붙어 "라스트마일 딜리버리"가 탄생하였다.

 

"라스트마일 딜리버리"란 물류업체가 상품을 개인 소비자에게 직접 전달하기 위한 배송 마지막 구간을 뜻하는 신조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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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스트마일은 실제 고객과 접촉이 이루어지는 구간이다보니 불만도 가장 많이 발생된다.

아무리 상품과 서비스가 좋아도 소비자에게 제때 전달되지 않거나 반품의 요인이 발생, 불친절하다면 판매사의 이미지에 치명타를 입을 수 있다.

 

과거에는 택배업체에서 물류 운송비용을 절약하기 위한 기술적 방안을 의미하였으나, 최근에는 유통기업이 제품을 주문받아 최종 소비자에게 배송하는 개념까지 확장되었다.

 

최근 들어 유통기업, e-커머스기업들까지 라스트마일 딜리버리 구간에 들어오면서 경쟁이 과열되고 있다.

특히나 대규모 고객층을 확보하고 있는 유통기업과 시장의 변화에 즉각적인 대응이 가능한 소규모 이커머스기업에 대항하여 물류기업이 장악하기 녹록지 않은 실정이다.

실질적으로 라스트마일에서는 전 물류과정 중 53%에 해당하는 비용이 소요된다. 

 

물류기업 입장에서도 라스트마일 구간을 포기할 수 없는 실정이다.

 

첫번째 이유는 비용의 효율성 때문이다.

라스트마일 구간이 배송단계 중 가장 비효율적 구간으로 평가받기 때문에 이 구간의 효율성을 높이면 전체 물류기업의 수익성 악화를 완활시킬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두번째 이유는 온라인 쇼핑 시장의 확대를 바탕으로 한 소비자들의 니즈변화와 IT기술의 발달 등으로 인해 물류환경이 변했다는 점이다. 이러한 물류환경의 변화는 물류서비스 발전의 트리거가 되었고, 결과적으로 공급자 중심의 퍼스트마일뿐만 아니라 수요자가 중심이 되는 라스트마일 또한 각광을 받고 있다.

 

마지막으로 물류기업들이 라스트마일을 두고 경쟁하는 이유는 라스트마일에 기업의 미래 먹거리에 대한 핵심 열쇠인 소비자 빅데이터가 있기 때문이다.

 

소비자는 단순히 빠른 배송을 원하는 것이 아니라 빠르면서도 자신이 원하는 장소로 배송해주길 원한다. 이와 같은 소비들의 세부적인 니즈는 결과적으로 소비자들의 취향과 트렌드라는 데이터를 만들게 된다.

 

물류업체들은 그 데이터를 바탕으로 또 다른 신규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사업 선순환 구조를 구축할 수 있을 것이다.

결국 라스트마일 딜리버리 구간을 챙취하는 기업이 향후 물류업계를 장악하게 될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향후 라스트마일에 적합한 기술 및 물류센터를 확보한 유통업체가 4세대 물류시대에는 경쟁 우위를 확보한 주요 임차인으로 부상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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