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시개발/물류

오픈마켓, 소셜커머스, 종합몰에 대한 정리

by 헤비브라이트 2020. 12. 26.

오픈마켓, 소셜커머스, 종합몰에 대해서 흔히 듣고 접하고 있지만 막상 설명을 하자면 어렵습니다.

저 또한 구분이 잘가지 않기도 해서 여기저기 관련된 글을 찾아보았습니다.

정리하고 보니 이제 그 개념과 차이를 어느정도 알것같습니다.

비슷한거 같지만 서로 차이가 있는 이 세가지 용어에 대해서 간단하게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01. 오픈마켓

 

인터넷상에서 열린 장터이다.

온라인에서 개인이나 소규모 업체가 개설한 점포를 통해 구매자에게 직접 상품을 판매할 수 있도록 전자상거래 사이트를 총칭한다.

홈쇼핑이나 백화점 도는 대형마트 업체 등이 운영하는 일반적인 인터넷쇼핑몰과 달리 오픈마켓은 제품 생산업체와 판매자 간의 중간 유통 마진 없이 직접 구매자에게 제품을 판매할 수 있기 때문에 상품 가격이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다.

판매자와 구매자 사이에 중개 역할을 한다.

자신의 상품을 오픈마켓에 등록한 뒤 구매자와 거래를 한다.

대표적인 국내 사이트는  G마켓, 옥션, 11번가등이 있다.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업체인 이베이가 지난 2001년 옥션을 인수한데 이어 2009년 4월 국내 1위의 오픈마켓인 G마켓을 인수했다.

입점이 쉽고 판매자와 구매자의 직거래이기 때문에 정산이 신속하다.

누구나 판매할수 있기 때문에 경쟁이 매우 치열하다.

 

 

02. 쇼셜커머스

 

일정 수 이상의 구매자가 모일 경우 파격적인 할인가로 상품을 제공하는 판매 방식이다.

상품의 구매를 원하는 사람들이 할인을 성사시키기 위하여 공동구매자를 모으는 과정에서 페이스북, 트위터 등의 주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이용하기 때문에 이런 이름이 붙었다.

소셜커머스라는 용어는 2005년 야후의 장바구니(Pick List) 공유서비스인 쇼퍼스피어(Shoposphere) 같은 사이트를 통하여 처음 소개되었으며, 2008년 미국 시카고에서 설립된 온라인 할인쿠폰 업체 그루폰(Groupon)이 공동구매형 소셜 커머스의 비즈니스 모델을 처음 만들어 성공을 거둔 이후 본격적으로 알려지기 시작하였다.

특히 스마트폰 이용과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이용이 대중화되면서 새로운 소비 시장으로 주목받고 있다.

쿠팡, 티몬이 이에 해당되는데 몇 년전 오픈마켓으로 전환을 발표하였다.

그래서 현재 오픈마켓과 소셜 커머스는 형태가 크게 다르지 않고 경계선이 흐려지고 있다. 

장점으로는 광고비 부담이 적다는 것이다.

다만 정산이 느린 단점이 있다.

 

03. 종합몰

 

백화점이나 홈쇼핑 회사의 이름을 걸고 유통 채널을 가지고 있는 대기업에서 운영한다.

업체 및 브랜드 관리가 철저하고 브랜드력이 있는게 아닌 이상 입점도 어렵다.

신용카드 회사와 연계할인 시스템이 있어서 청구 할이 이용 시 저렴한 가격에 물건 구매 가능하다.

입점이 허가되더라고 판매 개시까지 시간이 소요되는 편이며, 수수료가 상대적으로 높다.

대표적으로 현대H몰, AK몰, SSG, CJ몰, GS SHOP, 롯데닷컴등이 있다.

 

구분 오픈마켓 소셜커머스 종합몰
대표업체 11번가, G마켓, 옥션 티몬, 쿠팡, 위메프 롯데닷컴, 현대H몰, SSG
장점 입점 간단, 정산 빠름 광고비 부담 적음 신용카드 청구 할인
단점 경쟁 치열 정산느림, 수수료와 등록비 다 다름 입점 어려움, 수수료 높음
수수료 8~15% 7~45% 20~35%
정산기간 3~12일 평균 60~70일 40~50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