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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관리/도로

도로 종단경사 기준

by 헤비브라이트 2022. 10. 18.

# 도로의 종단경사는 도로의 기능별 구분, 지형 상황과 설계속도에 따라 도로구조규칙에서 정한 비율 이하로 해야 한다.

# 관련근거 : 「도로의 구조시설 기준에 관한 규칙(이하, 도로구조규칙) 」 제25조


 

01.  종단경사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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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단경사"란 도로의 진행방향으로 설치하는 경사로서 중심선의 길이에 대한 높이의 변화 비율을 말한다.

 

 

 

02.  차도의 종단경사

 

차도의 종단경사는 도로의 기능별 구분, 지형 상황과 설계속도에 따라 다음 표의 비율 이하로 한다. 다만, 지형상황, 주변 지정물 및 경제성을 고려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에는 다음 표의 비율에 1%를 더한 값 이하로 할 수 있다.

최대 종단경사(%)
설계속도
(킬로미터/시간)
주간선도로 및 보조간선도로 집산도로 및 연결로 국지도로
고속도로 그 밖의 도로
평지 산지등 평지 산지등 평지 산지등 평지 산지등
120 3 4            
110 3 5            
100 3 5 3 6        
90 4 6 4 6        
80 4 6 4 7 6 9    
70     5 7 7 10    
60     5 8 7 10 7 13
50     5 8 7 10 7 14
40     6 9 7 11 7 15
30         7 12 8 16
20             8 16

 

위 표에서 산지등이란 산지, 구릉지 및 평지(지하차도 및 고가도로의 설치가 필요한 경우에만 해당한다)를 말한다.

 

 

03.  소형차 도로의 종단경사

 

소형차도로의 종단경사는 도로의 기능별 구분, 지형상황과 설계속도에 따라 다음 표의 비율 이하로 한다. 다만, 지형상황, 주변 지장물 및 경제성을 고려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에는 다음 표의 비율에 1%를 더한 값 이하로 할 수 있다.

 

최대 종단경사(%)
설계속도
(킬로미터/시간)
주간선도로 및 보조간선도로 집산도로 및 연결로 국지도로
고속도로 그 밖의 도로
평지 산지등 평지 산지등 평지 산지등 평지 산지등
120 4 5            
110 4 6            
100 4 6 4 7        
90 6 7 6 7        
80 6 7 6 8 8 10    
70     7 8 9 11    
60     7 9 9 11 9 14
50     7 9 9 11 9 15
40     8 10 9 12 9 16
30         9 13 10 17
20             10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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